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금 본(Bonn)은 카니발 시즌이다. 카니발이 대체 뭔지 감도 안 잡혔던 나는 사람들의 복장을 보고서야 알게 되었다. 웃음이 절로 터지는 것부터 완성도 높아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한 코스튬을 한 사람들이 본의 거리를 가득 메웠다. 아무렇지도 않게 슈퍼맨이나 캡틴 아메리카 복장을 입고 다닐 수 있는 날, 어쩌면 평범한 복장을 한 사람이 이상하게 보이는 날이 바로 카니발이다.


외국인의 눈에는 왜 이상한 복장을 하고 밤새 술 마시는 게 카니발인지 알 수가 없었는데 카를로스가 정확하게 설명해줬다. 카니발은 바로 서양 문화의 핵심인 기독교에서 나온 것인데 절기상 금욕을 해야 하는 시기 바로 직전에 앞으로 술도 못 마시고, 적게 먹어야 하니 그 전에라도 반쯤 미쳐서 밤새도록 술 마시고 놀자는 의미다. 그러니까 반쯤 미치자는 것도, 자신이 아닌 다른 무언가 되겠다는 게 코스튬으로 발전한 것이다.


2시인데도 본의 중심가는 독특한 복장을 한 사람들로 가득했다. 이미 직장인들은 조기퇴근 후 너도나도 이상한 복장으로 갈아입은 상태다.


카니발에는 남녀노소가 없다. 어린 아이도, 할머니도 저마다 코스튬을 하고 거리를 활보한다.


수도사가 되기도 하고, 중동의 어느 아랍 부자가 되기도 한다.


범죄자도 거리를 자유롭게 활보하고 다닐 수 있다.


대낮부터 술 마시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어제는 유난히 인디언들이 참 많이 보였다.


천막으로 세워진 클럽이라고 해야 하나. 이 앞에는 개성이 강한 코스튬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모르는 사람들끼리 단체 사진을 찍거나 술을 마시는 건 아주 흔한 광경이다.


그에 반해 나와 카를로스는 아주 평범했다. 카를로스는 집에 있는 토끼 옷을 입고 나왔고, 나는 아무 복장도 하지 않았다가 카를로스 친구 집에 들러 펭귄 옷을 집었다. 이것도 그녀가 고등학교 때 만든 옷이라고.


입장료 20유로를 내고 들어간 천막 클럽은 정말 정신없었다. 사람들로 가득해 움직이기도 어려웠고, 엄청나게 시끄러운 음악이 쉬지 않고 내 가슴을 때렸다. 서로 정신없이 춤추고, 껴안고, 즐기는 게 어쩌면 카니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천막 클럽을 나와 집으로 가기 직전에도 맥주를 마셨다. 이날은 그냥 마시고, 또 마셨다.


카를로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도 동물과 히어로들이 가득했다.


우린 굉장히 이른 시각에 집으로 돌아갔다. 돌아가자마자 난 라면을 끓여 먹었다. 그리고 마시다가 왔을 때는 와인과 브랜디를 마시기 시작했다. 그렇게 많이 마신 것 같지도 않은데 진득하게 취해버렸고, 덕분에 12시가 되기 전에 잠이 들었다.


저는 지금 세계여행 중에 있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든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 및 응원(클릭)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작은 도움이 현지에서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세계를 여행하고 있는 배낭여행자에게 커피 한 잔 사주시겠습니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독일 |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토종감자 2015.02.14 16:23 신고

    적절한 시기에 딱 맞는 곳에 머무셨군요^^
    벌써 카니발 시즌. 스위스에 코스튬 많은데, 보고 있자니 근질 근질하네요 ㅎㅎ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 BlogIcon 바람처럼~ 2015.02.15 22:21 신고

      스위스에서도 카니발을 하나 봐요? 독일 친구가 말하길 이 카니발은 독일에서도 쾰른과 본에서만 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른데는 안 하거나 아니면 다른 카니발이 있다고.

    • BlogIcon 토종감자 2015.02.16 06:59 신고

      스위스는 루체른에서 해요. 주제는 같은데, 표현 방식은 좀 다르네요^^ 가면쓰고 행진하고 그런데 어쨌든 분장하고, 술먹고 노는건 비슷 비슷 ^^ 프랑스 니스가 엄청 크게 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올해는 3월 1일까지 한다는데, 네덜란드로 가시믄 못보겠네용 ㅋㅋ 글구 나중에 남미 도실 때 리우에 요맘때 가보세요. 카니발을 세계 최대규모로 한대요. 날짜는 독일이랑 아마 같다는 듯^^
      방금 페북 보니 히치하이킹 하루 실패 했다고 하셨던데, 내일은 꼭 성공하시길! 화팅입니다 ^^

    • BlogIcon 바람처럼~ 2015.02.17 06:43 신고

      넹. 지금은 네덜란드에 있고요. 한국 사람 만나러 파리로 좀 빨리 이동해야 할 거 같아요. (어차피 물가가 비싼 유럽에서 너무 오래 있었던 것도 좀 걸렸던 터라) 프랑스 니스가 아래쪽에 있지 않나요(기억이 잘) 아무튼 니스까지 갈 것 같지는 않고 파리에서 바로 동쪽으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히치하이킹은 실패했고(본에서는 히치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카풀 서비스인 블라블라카로 암스테르담까지 왔어요!

  2. BlogIcon 워크뷰 2015.02.16 11:08 신고

    독일의 카니발 이색패션이 눈길을 끕니다^^

    • BlogIcon 바람처럼~ 2015.02.17 06:44 신고

      사실 술 마시고 노는 게 전부이지만 그래도 어린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특이한 복장을 하고 참여하는 게 좋더라고요.

  3. BlogIcon 용작가 2015.02.16 16:09 신고

    코가 아주 빨갛네요. 헤헤~~ ^^)b

  4. ㅋㅋㅋ 무슨 베트맨에 나오는 악당 조커같구만!!!! ㅋㅋㅋ 잼나겠다

  5. BlogIcon 드래곤포토 2015.02.18 11:06 신고

    희망과 덕담을 나누는
    행복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