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카이로로 돌아왔다. 대도시 카이로에서 가 볼만한 곳은 많지만 확실히 박물관이나 유적지는 끌리지 않았다. 대신 전에 한식당으로 저녁을 먹으러 갔을 때 추천해 주셨던 마르기르기스 역 부근을 둘러보기로 했다.

역 부근에 어떤 박물관으로 보이는 곳은 입장료가 60파운드라서 들어가지 않았다. 이 주변은 확실히 분위기가 많이 독특했다. 카이로의 다른 지역과는 달리 이곳은 기독교가 강세인 곳으로 곳곳에 교회가 보였다.

분명 시외로 벗어난 것도 아닌데 외국인을 바라보는 아이들의 관심은 대단했다.

이 부근은 좁은 골목길 사이로 동네가 형성돼 있고, 교회가 상당히 많이 있다. 지나가다가 손에 십자가 문신을 하는 것을 보게 됐다. 이집트에서 기독교인을 구별하는 건 매우 쉬운 편인데 전부 그런 건 아니겠지만 대게 손등의 엄지와 집게 사이에 작은 십자가 문신을 하곤 한다.

사진을 찍어 달라는 유쾌한 성격의 이집트인을 자주 만나게 된다.

거대한 모스크가 있어 들어가봤다. 일반적으로 내가 봤던 모스크와는 달리 커다란 광장처럼 넓었다. 가운데에는 천장이 없어 매우 특이한 구조였다.

관광객이 별로 없는 낯선 곳, 그러나 여기서 진짜 이집트를 만나게 된다. 작은 공터에 모여 과일을 파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

아무데서나 굴러다니는 이집트 빵을 보면 평소에는 어떻게 잘 먹었나 싶다.

거대한 도시 카이로이지만 말과 당나귀가 여전히 중요해 복잡한 도로에서 달리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사람들은 나에게 관심을 보이고 나는 그런 관심이 싫지 않았다. 아니, 오히려 반가웠다고나 할까.

사탕수수를 짜서 나오는 달콤한 음료에 여러 사람이 몰려든다. 서민이 찾는 이 흔한 음료의 가격은 2파운드. 우리 돈으로 300원 정도다. 더운 날씨에 나도 한 잔을 순식간에 비웠다.

시끄럽고 복잡한 도로를 따라 걷다 역을 찾았다. 역에서 왜인지 내 표값를 대신 내준 사람, 사진을 찍어 달라는 사람, 그리고 지하철에서 나를 안내해 준 사람 등을 만나고 시내로 돌아왔다.

타흐리르 광장과는 달리 이곳의 분위기는 훨씬 밝았다. 아주 늦은 시각까지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이집트 최대 관광지인 룩소르(Luxor)로 이동할 때는 버스를 이용했다. 나름 여러 도시로 이동하는 카이로의 버스터미널인데 굉장히 한적했다. 버스를 기다리는 대합실은 조명이 별로 없어 매우 어두웠다. 9시에 출발한다는 버스는 20분이 지나서야 탈 수 있었다.

외국인인은 나 혼자 뿐이었다. 야간 버스라 혹시나 싶어 가방은 발 아래에 놨다.가뜩이나 불편한 좌석인데 가방까지 더해져 불편했다. 졸다가 깨다를 반복하다 보니 어느새 날이 밝아왔다. 이름도 모를 작은 마을을 계속해서 지나쳤다. 카이로와 같은 대도시가 아닌 시골 마을의 풍경을 바라보니 여행의 설렘이 솟구치는 듯 했다. 그러나, 정말로 이때는 이번 여행에서 가장 큰 사건이 터질 줄은 몰랐다.

버스는 룩소르 중심지가 아닌 조금 떨어진 곳에서 멈췄다. 잠시 택시 아저씨들을 뿌리친 후 호텔까지 걸어갔다. 지도와 위치가 달라 조금 헤매긴 했지만 어렵지 않게 체크인까지 완료하고 싸고 좋은 방에서 누워 휴대폰을 만지작거렸다. 마침 조식이 10파운드라고 해서 아침이나 먹고 잘까 싶어 지갑을 챙겨 나가려고 했는데, 정말로 그러려고 했는데 지갑이 보이지 않았다. 어이 없게도. 가방을 뒤지다가 불길한 마음에 재빨리 거리로 뛰어나갔다. 이제 도착한 낯선 동네를 뛰고 또 뛰었다.

지갑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 버스에 타자마자 가방에 지갑을 넣어둔 게 화근이 된 걸까? 아니면 평소엔 돈과 카드를 분산해서 잘도 보관했는데 그날따라 같이 보관했던 게 문제였던 걸까? 설상가상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다니엘이 더 이상 돈을 인출하고 싶지 않다고 해서 내가 대신 인출해 120달러와 바꿨는데 그 돈도 함께 들어있었다. 어차피 수단 비자를 신청하게 될 예정이라 달러를 쓸 거라고 생각하고. 아무튼 그날은 지갑 생각에 제 정신이 아니었다. 누가 훔쳐갔는지 아니면 내가 떨어트렸는지 모를 그 지갑엔 140달러와 100유로와 은행카드 2장이 들어있었다. 물론 다른 은행카드 1장과 별도의 비상금을 가지고 있어도 그 충격은 매우 컸다. 오전 내내 찾아 다니고 경찰서에 가서 신고를 했지만 끝내 지갑을 찾을 수는 없었다.

당연히 여행할 마음이 생기지 않았다.

이틀째가 되던 날 오후부터 천천히 돌아다녔다. 룩소르는 문명이 몇 십 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드는 곳이다. 그렇다고 아주 시골은 아니지만 카이로와 같은 대도시와 비교하자면 그렇다는 말이다. 마차가 수시로 지나다니고, 오래된 건물과 그 사이로 이어진 좁은 골목에는 여행자를 빤히 쳐다보는 사람들이 있다. 관광지이지만 “웰컴!”을 외치는 여러 사람들의 환영 인사에 손이 절로 들린다. 말과 당나귀가 수시로 다니는 골목에는 냄새가 조금 나긴 하지만.

룩소르가 마음에 들었다.

관광지라고는 단 한 곳도 가지 않았음에도 오래된 동네 분위기에 흠뻑 취했다.

늦은 밤 좁은 골목을 지나칠 때는 시끄러운 음악을 틀면서 노는 사람들이 날 붙잡았다. 잠깐 여기서 앉았다 가라고. 뭐라고 말하는지 모르겠는데 웃고 떠드는 모습을 보니 못 말린다.

어느새 다가온 아이들은 사진 속에 들어가려고 서로 밀치고 자리를 차지했다.

한 아주머니는 아이 사진도 찍어 보라고 하고, 자신이 집안도 찍어 보라고 등을 떠민다. 웃음이 절로 나왔다.

지갑을 잃어버린 충격이 채 가시지 않았지만 다시 여행할 마음이 생겼다.

사람들이 반긴다. 그것보다 여행자를 즐겁게 하는 게 더 뭐가 있을까.

숙소에서 우연히 한국인 여행자 2명을 만났다. 룩소르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났던 이 한국인 여행자는 조금 특별했다. 여행을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전부터 여행을 많이 다녔던 사람들로, 이번에는 카이로에서 자전거를 사서 아프리카를 달리고 있었다. 그래서인지 오랜만에 만난 한국 사람도 아닌데 무척 반가웠다.

다음날 우리는 서안지구(West Bank)로 향했다. ‘왕가의 계곡’ 등 룩소르의 유명한 관광지는 대부분 이 서안에 있다.

나일강을 건넌 후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어떤 교통수단도 이용하지 않고 무작정 걷기 시작했다. 계속해서 택시를 타지 않겠냐고 물었던 아저씨는 끝내 포기하고 돌아갔다.

멀리 무덤으로 보이는 곳이 눈에 들어왔다.

태양은 뜨거웠다. 조금 걸었을 뿐인데 물 한 병을 다 마셔버렸다. 처음으로 마주하게 된 유적지는 멤논 거상이었다. 얼굴을 제대로 알아 볼 수 없는 이 거상은 야외에 있어 별도의 입장료가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룩소르의 10월, 그것도 대낮에는 그림자를 찾아 쉬기 바빴다. 멤논 거상은 우리를 오래 붙잡지 못했다.

사막이다. 정말 황량한 이 사막에 이집트 최대 관광지가 있다니 참으로 아이러니하지 않는가.

몇 시간을 걸어 무덤이 많은 언덕에 도착했다. 여기서 우리가 찾아가고 싶었던 곳은 ‘왕가의 계곡(Valley of the Kings)’ 였는데 지도상으로는 조금 멀어 보였다. 그나마 가까운 곳은 핫셉수트 장제신전인 것 같았다.

정말 더웠다. 태양 아래 그대로 노출된 우리는 그대로 익어버렸다.

외딴 곳에 있던 어느 사람과 말도 통하지 않았으면서 "슈끄란(고마워요)" 만 연발했다.

차를 타고 이동한 게 아니라 어디로 가야 할지 몰랐다. 이집트 최대 관광지라고는 하나, 유적이나 무덤의 구역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우리가 오르던 언덕은 이미 무덤 내로, 입장료를 내지 않고 들어 온 상태였다. 그래서 어떤 아저씨는 언덕에 있는 우리를 붙잡기(?) 위해 뛰어왔다. 별다른 말은 없었고 입장료를 내지 않을 거면 여기서 나가 돌아가야 한다고 알려줬다.

이미 살짝 지친 우리는 지나가는 차를 히치하이킹했다. 짧은 거리였지만 핫셉수트 장제신전으로 가는 길목까지 태워줬다.

사막으로 가득한 이집트에서 다른 건 몰라도 물은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다. 도시든, 시골 마을이든 이런 식수대가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이런 식수대를 이용하지 않았는데 나중에는 목이 너무 말라 벌컥벌컥 잘 받아 마셨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면 서유럽을 제외하고 어딜 가도 식수대를 발견하면 물부터 뜨곤 했었다.

핫셉수트 장제신전 앞에 도착했다. 사막 한 가운데 그것도 산 아래에 이런 번듯한 신전이 있다는 게 무척 신기했다. 물론 복원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춘 것이겠지만.

유적지에는 관심이 없다 해서 나 혼자만 들어갔다. 나도 솔직히 쿠푸왕 피라미드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실패 경험이 있어 망설였지만 여기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50파운드인데다가 다른 곳보다는 괜찮을 것 같아 들어갔다. 일단 외형적으로도 여태까지 봤던 유적지 중 가장 관심이 갔다.

3개의 테라스가 있는 독특한 구조의 이 장제신전은 후에 자신이 파라오가 되어 이집트를 통치를 했던 핫셉수트 여왕을 위한 곳이다.

머리만 남은 석상이 일렬로 서있다.

핫셉수트 장제전에는 벽화와 상형문자가 남아있기는 하나 매우 흐릿하다.

쿠푸왕 피라미드를 200파운드라 들어간 이후 모든 유적지에 거부감이 들었던 게 사실이지만 핫셉수트 장제전은 나름 나쁘지 않았다.

우리는 마이크로버스를 타고 나일강으로 돌아왔다. 고작해야 1파운드인데다가 쉽게 이동할 수 있는데 왜 우리는 그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걸었을까. 돌아오고 나서야 그런 생각이 들었다.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코샤리를 먹은 후 콜라로 마무리했다. 더위와 먼지를 먹을 때 가장 생각나는 게 콜라였는데 이미 땀이 다 식은 후라 감동이 덜했다.

몇 시간 동안 사막을 걷다 나일강을 바라보니 정말 시원했다.

서서히 해가 지는 모습을 바라보며 나일강을 건넜다.

코샤리를 먹긴 했지만 늦은 저녁이 되자 다시 배고파 뭔가를 사러 나갔다. 그때 발견한 게 바로 이 샌드위치인데, 내장 여러 부위를 요리한 후 빵에 넣어주는 거라 굉장히 친숙한 맛이 났다. 순대를 먹는 느낌이랄까. 난 이 맛에 빠져서 매일 2개씩 혹은 4개씩 사먹었다.

룩소르에서는 일주일간 지냈다. 그렇다고 룩소르에서 뭘 보려고 오래 지냈던 것은 아니었다.

룩소르가 좋긴 했지만 질릴 정도로 따라 붙는 삐끼와 말도 안 되는 수법으로 꼬시는 사기꾼을 만날 때는 짜증이 났다. 근데 사기를 치는 수법이 너무 뻔해서 웃기다. 대부분 나에게 먼저 다가와 네가 묵는 호텔 주방에서 일하고 있는데 기억하냐고 말한다. 당연히 기억날 리가 없다. 그리고는 지금 식재료를 사러 시장에 갈 예정인데 너도 갈 거냐고 하는 어이 없는 수법이다. 단순히 꼬시는 것을 넘어 사람을 속이는 거라 사기꾼이라 볼 수 있는데 이런 말도 안 되는 수법에 웃음부터 나왔다. 일하는 사람을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좋은 호텔에서 묵는 사람이라고 해도 순순히 넘어갈 것 같지 않다.

망아지 한 마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거리를 활보한다.

날씨는 정말 더웠다. 숙소에서 하루 종일 누워 있다가 배고프면 잠깐 나가는 게 하루 일과였다.

지금은 관광객이 별로 없지만 여기는 카이로만큼 관광객이 많은 곳이었을 텐데 동네 주민은 여행자를 볼 때마다 반갑게 맞이한다.

룩소르에 있는 동안 원래 ‘왕가의 계곡’을 가려고 했다. 룩소르의 가장 유명한 관광지로 피라미드처럼 거대하고 눈에 띄는 무덤이 아닌 외딴 곳에 굴을 파서 내세에 평안을 얻으려 했던 왕들의 무덤이나 단 하나의 무덤을 제외하고는 전부 도굴되었다고 한다. 그 단 하나의 무덤이 그 유명한 투탕카멘이다. 사실 투탕카멘은 재위기간이 고작해야 9년으로 매우 짧은데 왕가의 계곡에서 유일하게 온전하게 보전된 채로 발굴된 무덤인데다가 황금마스크가 있어 유명한 것뿐이다. 아무튼 이러한 사실을 알고 나니 굳이 ‘왕가의 계곡’을 가볼 필요가 없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숙소에서 가볼 만한 다른 곳을 추천해 달라고 했는데 그곳이 ‘하부 신전’이었다.

하부 신전을 갈 때는 나일강을 건너면서 만나는 삐끼를 익숙하게 따돌리고 마이크로버스로는 못 간다는 택시 아저씨를 무시한 채 마이크로버스에 올라탔다. 적당한 갈림길에서 내려 하부 신전까지 걸어갔다. 막상 하부 신전 앞에 도착해서 보니 입장권을 파는 곳을 찾지 못해 다시 돌아간 일이 있긴 했지만, 어쨌든 쉽게 갔다.

하부 신전 앞에서도 들어갈까 말까 한참을 고민했는데 들어가보니 상당히 괜찮았다. 고고학이 무지해도 뚜렷하게 남아있는 상형문자와 그림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거대한 석상은 대부분 부서져 온전히 남아있는 게 별로 없었다.

다른 유적지에 비해 문자와 벽화가 매우 깨끗하게 남아있다.

아주 어렸을 때 이런 상형문자를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곤 했는데(대부분 미스터리로 빠지곤 했지만) 여기서 실제로 보니 정말 신기했다.

짧은 시간 대충 훑어 본 내가 어떻게 평을 할 수 있을까. 뭔가 의무감에 보러 갔던 게 아닐런지.

하부 신전만 보고 곧장 마이크로 버스를 타고 나일강으로 돌아왔다.

주변은 온통 사막이지만 나일강에서 룩소르를 바라보면 어느 수상도시에 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룩소르의 광장에는 커다란 룩소르 신전이 있지만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아 그냥 주변을 한 바퀴 돌았다. 밖에서도 신전의 외관은 보인다.

말도 쉬고, 사람도 쉬고.

먼지로 가득한 룩소르를 걷는다.

벌써 몇 번째인지 모를 룩소르의 밤을 맞이한다. 어두운 밤거리에서도 몇 없는 외국인이 눈에 띄는지 나를 보며 손을 흔든다.

귀여운 동네 꼬마들을 보자 저절로 웃음이 지어졌다. 가끔은 맨발로 뛰어다니는 아이들도 볼 수 있었다.

그들의 일상이 보인다.

나는 이런 좁은 골목이 좋았다.

대부분의 배낭여행자들이 찾는 ‘밥 말리 호텔’은 가격도 매우 저렴한데다가 깨끗해서 좋았다. 호스텔 가격인데 모텔 같았다. 조식은 미포함이었지만 10파운드로 매우 저렴해 거의 매일 먹었다.

짜여진 듯한 사각형 건물이 늘어서 있다. 그게 '중동스러운' 느낌이 나게 만들었다.

언제부터인지 당나귀만 보면 다가갔다. 말과 함께 여기서는 매우 중요한 동물로 당나귀를 타고 다니거나 뒤에 짐을 싣고 가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된다. 그 낯선 풍경을 바라보는 것도 재미라면 재미지만 난 당나귀 자체에 관심이 많이 갔다. 쫑긋한 귀와 커다란 눈망울을 바라보면 괜히 기분이 좋다. 현지인들은 당나귀의 엉덩이를 사정없이 내려칠 때마다 가슴이 아프다.

어느새 다가온 꼬마 아이는 사진 찍어 달라며 다가왔다.

원래 한국에서 은행 카드를 받으려고 했지만 일정이 꼬여서 나중에 받기로 하고 아스완으로 이동하기로 결정했다. 이집트 비자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수단 비자를 받고 떠나려면 시간이 빠듯했다. 룩소르 역에 가서 다음날 출발하는 열차를 예매했다.

룩소르에 며칠 동안 있었지만 단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시장을 가봤다. 사실 시장이라고 해봐야 관광객을 위한 뻔한 그런 시장이었지만 그냥 빈둥거리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아 들어갔다. 시장은 요즘 이집트 관광을 대변하는 듯 사람이 아예 없었다. 그래서인지 내가 지나갈 때마다 붙잡는 사람들의 모습이 참 애처로웠지만 이런 기념품에 관심이 없을 뿐더러 앞으로도 계속 여행할 나에겐 짐이라 무조건 괜찮다고만 했다.

동네를 한 바퀴 돌다가 한글이 있는 것을 봤다.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념품 가게였는가 본데 지금은 운영하는 것 같지 않았다.

밤에는 룩소르 신전의 야경을 보고 저녁을 먹었다.

이제는 익숙해진 이 거리, 사진으로 담으니 너무 세련돼 보여 오히려 마음에 들지 않았다.

저는 지금 세계여행 중에 있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든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 및 응원(클릭)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작은 도움이 현지에서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세계를 여행하고 있는 배낭여행자에게 커피 한 잔 사주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