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카오는 생각보다 넓지 않았다. 처음 지도를 봤을 때는 넓게 퍼져있는 관광지를 어떻게 돌아보나 했는데 사실 걸어서도 거의 대부분의 유적지를 둘러볼 수 있을 정도였다. 내가 마카오에서 본격적으로 돌아다닌 때가 점심 이후로 어쩌면 조금 늦은 시각부터 돌아다녔는데 그럼에도 충분했다.



로우 카우 저택(Lou Kau Mansion)이라고 하는데 1889년에 건설된 중국 상인의 집이라고 한다. 마카오는 도시 전체가 유적지라고 할 정도로 세계문화유산으로 가득했는데 이 로우 카우 저택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냥 내 느낌으로는 오래된 집이라는 것 밖에 모르겠다.



마카오 구 시가지를 걷다 보면 뭐든지 다 유적지 같아 보였다.



세나도 광장을 지나면 관광객들이 무척 많다. 이 근처에 유명 관광지가 특히 많았는데 사실 지도가 없더라도 안내판이 곳곳에 설치가 되어 있어 찾기에 어렵지 않다. 또 각 유적지마다 멀지 않았다는 게 무척 좋았다.



마카오는 포르투갈에 의해 400년이 넘는 동안 지배를 받아왔기 때문에 동서 문화를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마카오에서는 아시아에서는 드물게 오래된 성당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역시 포르투갈의 영향 때문이다.



대성당(The Cathedral)을 잠깐 들어갔다가 나왔다. 어쩐지 태국에서 동네방네에 널려있는 사원처럼 느껴졌는데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성당에 갔음에도 사진은 거의 찍지도 않았다. 나는 재빨리 성당을 뒤로 하고, 가장 큰 볼거리인 성 바울 성당의 유적으로 향했다.



마카오는 정말 화려한 홍콩과는 달리 오래 전에 시간이 멈춰버린 듯한 느낌이 들었다.



성 바울 성당으로 가기 위해 다시 삼거리로 나왔고, 이정표를 따라 걸었다.



지나가다가 한국 드라마 '꽃보다 남자'를 이용해 무언가 파는 가게를 발견했다. 당시 나는 호주에 있었기 때문에 '꽃보다 남자'를 전혀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나중에 알았지만 이 드라마 촬영을 마카오에서 했다고 한다. 그래서 유명해진 가게인가 본데 나는 신기하다며 잠시 사진만 보고 바로 지나쳐버렸다.



북적대는 마카오의 거리에 접어들었는데 여기서부터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들고 시식해보라고 주고 있었다. 나도 얼떨결에 먹기는 했는데 중국식의 전통 과자인 듯 텁텁한 느낌이 들었다. 공짜로 주면서 가게 안에 들어와서 구경 좀 하고 가라는 식이었는데 신기한 게 많이 보여서 살 마음은 전혀 없으면서 안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이어진 곳에는 말린 고기 가게들이 보였는데 생김새는 딱 육포였다. 종업원이 나에게 고기 조각을 줬는데 육포처럼 딱딱하지 않고 상당히 부드러웠다. 냠냠 먹으면서 살짝 구경해 주는 척 하다가 바로 나왔다. 맛있긴 했는데 이런 걸 살 돈은 없었다.



이 거리를 지나자마자 널찍한 광장이 나왔는데 저 멀리 짠하고 성 바울 성당의 유적이 보였다.



성 바울 성당은 매우 독특한 건축물이다. 성 바울 성당은 1580년에 건설이 되어 1595년, 1601년 2차례의 훼손과 1835년 화재로 인해 정문과 그 앞 계단을 남긴 채 전부 소실되어 지금과 같은 형태로 남아있게 되었다. 오래되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융합된 형태의 정문, 그리고 화재로 인해 벽만 남아있어 마카오의 대표적인 관광지다.



이 멋진 건축물에 사로잡혀서 올라갈 생각을 하지 않고 계속 바라봤는데 사실은 성 바울 성당의 유적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보고 싶었다. 여기도 워낙 유명한 관광지라서 사람은 많아서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했는데 제대로 나온 사진은 거의 없었다. 혼자 여행할 때 가장 힘든 점이라면 바로 사진 찍는 순간일 것이다.



마카오를 대표하는 관광지답게 아까 관광안내센터에서 가지고 온 무료 안내서 표지에도 이 성 바울 성당의 사진이 있었다.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하려고 근처에서 있던 커플에게 다가갔다. 서로 한국인이었다는 것을 알고 살짝 놀라기도 했는데 두 분은 내게 혼자서 여행하고 있냐고 물어왔다. 혼자서 여행하는지라 사진 찍는 게 힘들다고 하소연을 했더니 흔쾌히 응해주셨다. DSLR을 가지고 있고, 여러 각도에서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니 잘 찍는 분이신거 같았다.



성 바울 성당을 배경으로 내 예상보다 훨씬 만족스러웠다. 역시 사진은 한국인이 가장 잘 찍는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되었다. 나는 이 분들이 사진 찍어주기 전까지 3명의 사람들에게 부탁을 했었는데 전부 실패작이었다.



나는 계단을 하나하나 올라가 성 바울 성당의 바로 앞으로 갔다. 어쩜 이렇게 벽만 앙상하게 남아버렸을까? 나는 물끄러미 성 바울 성당을 올려다봤다.



성당의 정문을 지나 들어가면 아무 것도 없는 공터만 나온다. 그리고 뒤를 돌아보면 영화 세트장 같은 벽만 보였다. 마치 예전부터 저렇게 서있었던 것처럼 보였는데 과거에 과연 온전한 형태가 있었을지 의구심마저 들게 했다. 계단을 따라 유적지에 더 다가설 수 있다. 여기로 올라갈 때 아까 내 사진을 찍어준 커플도 보였고, 마카오에 처음 도착해서 버스에 올라탔을 때 만났던 서양 여자 2명도 볼 수 있었다.



살짝 후덥지근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었지만 그래도 끈적끈적한 내 몸을 시원하게 만들어줬다. 높은 곳은 아니었음에도 마카오의 주변을 바라보기 좋았는데 건물들이 대부분 낡아 보였다.



성 바울 성당의 벽면 틈으로 아래를 내려다 볼 수 있었다. 광장과 계단에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있었다. 그 순간 내가 내려다 본 곳이 어쩜 이렇게 다른 세계처럼 느껴졌을까?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마카오 | 마카오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리자 2010.04.02 10:14 신고

    벽만 남아 있다니 믿기질 않네요....
    귀중한 건물 덕분에 자알 구경하였습니다요~

  3. BlogIcon Naturis 2010.04.02 10:32 신고

    성바울 성당은 티비서 자주 본것 같네요. 그만큼 유명하다는 얘기겠죠. 밤낮으로 일교차가 심하네요. 감기조심하세요.. 콜록...^^;

  4. BlogIcon Mr.번뜩맨 2010.04.02 10:48 신고

    동서양의 조화로움이 잘 묻어나는 나라..마카오~

    근데 역시나 전 먹는 것에 심히 많이 끌리는 군요.. ㅋㅋ육포보단 부드러운 재질이라..ㅎㅎ
    저같으면 한참을 그곳에 서있었을지도..ㅋㅋ

  5. BlogIcon G-Kyu 2010.04.02 11:05 신고

    이런...벽만 남은게 안타깝네요 ㅠ
    그래도 성 바울 성당앞에서의 인증샷은 멋지십니다 +_+b

  6. BlogIcon 바람될래 2010.04.02 11:21 신고

    맞아요..
    마카오에서 꽃보다 남자를 촬영을 했어요..
    그래서 한동안 가고싶은 곳이기두했어요...
    바람님이 또 이렇게 구석구석 소개해주시니 전 고맙죠..ㅎㅎㅎ
    즐거운 주말되세요

  7. BlogIcon 라오니스 2010.04.02 12:09 신고

    우리나라 최초의 천주교 신부인 김대건 신부님이
    마카오에서 신학공부를 했었다고 하더군요... (괜히 아는 척 .. ㅋㅋ)
    걸어서 돌아볼 수 있다니.. 더욱 의미깊게 다녀볼 수 있을 듯 합니다..
    마카오... 땡기는데요... ^^

  8. BlogIcon 불탄 2010.04.02 13:18 신고

    아. 저도 가보고 싶어지네요. ^^

  9. BlogIcon 팰콘스케치 2010.04.02 13:27 신고

    세상에~!
    벽만 남았다니 신기합니다!

  10.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10.04.02 15:20 신고

    우리나라는 언젠가 사진만 남을것 같은 기분이..ㅎㅎ
    마카오도 정말 매력적인 도시 인것 같아요~

  11. BlogIcon PLUSTWO 2010.04.02 15:41 신고

    바람처럼님께서 성바울성당을 전해주시니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12. BlogIcon 불타는 실내화 2010.04.02 16:54 신고

    저는 가만히 앉아있어도 세계 여행하는 것 같아요 ㅋㅋ 참 좋아요~
    포르투갈의 식민지라 성당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는 말씀은 참 슬퍼요 ㅠㅠ

    인기가 많다니요;; 장난하시는거죠? ㅠ
    바람처럼~님 댓글과 제 블로그 댓글을 보셔요 흑...
    사실 제가 제 멋대로 포스팅을 하고, 블로그에 신경을 많이 쓰지 않다보니까 그런가봐요;;;
    매일 포스팅하시는 바람처럼~님의 부지런함을 좀 배워야 할텐데 말이죠 ㅠㅠ

    • BlogIcon 바람처럼~ 2010.04.02 17:30 신고

      지금은 포르투갈의 식민지가 아니니 괜찮아요 ^^;
      불타는쓰레빠님도 충분히 인기가 있던데요 ㅎㅎㅎ
      립서비스가 아니라 말이죠 ㅋㅋ
      새로운 글이 올라오니까 많은 분들이 댓글 다는 것도 그렇고, 믹시에 댓글도 많잖아요 ^^

  13. BlogIcon 블루버스 2010.04.02 17:43 신고

    왠지 익숙한 곳들입니다.
    영화나 드라마 배경 속에 많이 나온 곳들이라 가깝게 느껴지네요.^^;

  14. BlogIcon 또웃음 2010.04.02 18:08 신고

    TV에서 볼 때보다 더 이국적인 느낌이네요.
    왠지 혼자 가기엔 엄두가 나지 않는 곳이에요. ^^;;;

  15. BlogIcon 나인식스 2010.04.02 18:22 신고

    ★벽만 남아 있서서, 무너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ㅋㅋ
    부럽습니다. 저도 마카오에 가볼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16. BlogIcon mark 2010.04.02 23:00 신고

    저 벽만 남은 성당 아주 위험해 보이는데 괜찮은 건가요?

  17. BlogIcon 절대강자꼬마마녀 2010.04.03 07:32 신고

    그럼요 한국인들이 사진을 가장 잘아는 (얼짱각도와 미니홈피 올릴사진 ㅎㅎㅎ)걸요.
    저는 궁을 보고 마카오에 갔어서 윤은혜가 먹었던 에그타르트집을 찾아다녔지요^^
    성바울성당을 구경하고 있는데 옆에서는 화보촬영을 했어서 그것을 바라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낮도 좋지만 밤에 보는 야경도 꽤나 좋더군요!

  18. BlogIcon 둥이 아빠 2010.04.03 23:54 신고

    맨위에 둥이맘오리님하고 3년전에 갔다왔어요.ㅎㅎㅎ

    넘 가고 싶어요. 또~

  19. BlogIcon PinkWink 2010.04.29 17:33 신고

    저곳.. 따라 성곽을 돌다보면.. 기념품 사고 커피도 한잔하는 그골목이
    기억나는군요... ㅎㅎ

  20. BlogIcon 열심히 달리기 2011.03.08 11:08 신고

    마카오하면, 왠지 도박장이 떡하니 나올 것 같은 이미지가 제 머리 속에는 많습니다.^^

    홍콩도 뉴비지트 홍콩 프로그램으로 2박3일 번개불 굽듯이 구경한 저로서는 마카오까지 갈 엄두가 없어서 못 갔는데, 이런 느낌이네요. 나중에는 한 번 갈 수 있을까 궁금해요. 잘 봤습니다.

    • BlogIcon 바람처럼~ 2011.03.08 11:21 신고

      저도 뭐... 홍콩에서 놀다가 마카오나 한번 가볼까해서 배를 타고 갔죠 ^^
      1시간이면 가는 거리이니까 아침에 갔다가 저녁에 돌아오면 된다고 생각했거든요
      실제로도 그랬고요 ^^
      그리고 마카오에는 카지노가 무지하게 많습니다
      저도 밤이 되서야 알게 되었지만 말이죠 ㅋㅋㅋ

  21. BlogIcon 오브리 2012.05.03 19:16 신고

    죄송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