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모스크바 → 바쿠, 기차 58시간

모스크바 꾸르스끼 바그잘에서 3일마다 출발하는 바쿠행 열차를 타면 58시간 걸린다. 스탈린그라드(보고그라드)를 거쳐 마하치칼라를 지나면 러시아 국경에 다다른다. 다만 러시아 출국하는데 무려 2시간이나 정차하고, 아제르바이잔 입국할 때도 1시간 이상 걸렸다. 이 열차를 타고 입국하는 외국인은 없었고, 무지하게 쏟아내는 질문을 받아야 했다.


▶여행 17일차

초청장부터 시작해서 비자, 입국 심사까지 안 걸리는 게 하나도 없었던 ‘불의 나라’ 아제르바이잔에 드디어 입국했습니다. 정말 힘들었습니다. 이거 ‘북한보다 가기 어려운거 아냐?’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게다가 저는 열차를 타고 아제르바이잔에 들어갔는데 외국인은 저 혼자더군요.


덕분에 전 러시아 출국과 아제르바이잔 입국할 때 모든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러시아를 통과하면 “헤이, 김. 괜찮나?”라고 하고, 아제르바이잔을 입국하니 서로 저를 부르면서 술을 마시자고(원래 열차 내에서는 음주 불가능) 난리였습니다. 아무튼 전혀 생소한 경험이었지만 많은 사람을 만나 전혀 외롭지도, 지루하지도 않은 58시간의 여정이었습니다. 다만 아제르바이잔 체류가 고작 3일이라는 게 문제라면 문제겠죠. 힘들게 입국했는데 정말 슬프네요.


또 하나 슬픈 사실은 바쿠가 연간 200mm로 사막성 기후인데 도착한 새벽부터 이 글을 쓰는 아침 9시 반인 현재까지 계속 비가 오고 있네요. 덕분에 전 새벽에 1시간 동안 비를 맞으며, 기차역에서 올드시티까지 걸어갔었죠.


덧) 호스텔에서 만난 영국인이 자기는 1995년부터 아제르바이잔을 수 없이 여행했지만 모스크바에서 바쿠로 열차 타고 넘어 온 여행자는 처음 본다고 아주 놀라워하네요. 어떻게 국경을 넘었냐며 저를 사진 찍고, 기록으로 남기고. 진짜 이렇게 바쿠로 가는 사람이 없긴 없나 봅니다.


저는 지금 세계여행 중에 있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든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 및 응원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작은 도움이 현지에서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세계를 여행하고 있는 배낭여행자에게 커피 한 잔 사주시겠습니까? :D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아제르바이잔 | 바쿠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히티틀러 2014.10.07 14:13 신고

    요즘 아제르바이잔 비자법이 자꾸 강화되어서 여행자들이 더 줄어버린 거 같아요.
    예전에는 일단 초청창만 받으면 어떻게 해결이 되었는데, 요즘에는 호텔 예약도 다 해서 딱 그 기간만 비자를 주거든요.
    저는 7월에 여행해서 당연히 비 안 올 줄 알고 우산 안 챙겼다가 하루종일 비와서 아무 것도 못 했던 적도 있어요ㅎㅎ

    • BlogIcon 바람처럼~ 2014.10.07 14:19 신고

      어흑. 진작 히티틀러님 조언을 받을 걸 그랬네요. 제가 그래서 3일 체류로만 비자를 받았습니다. ㅠㅠ 말씀대로 초청장도 지난 5월에 바뀌어서 일반인이 보내주는 초청장으로는 안 되더라고요. 외교부에서 공식 인정한 여행사를 통해서 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돈도 더 내야 하고, 훨씬 까다롭죠. 아무튼 제가 조만간 아제르바이잔 비자 발급 내용 관련해 글을 쓰고자 합니다. 일종의 고생담이죠.

  2. BlogIcon 토종감자 2014.10.07 15:15 신고

    으흠. 저는 잘 알지도 못하는 나라인데, 그렇게 들어가기가 까다롭다니 갑자기 흥미가 유발되네요.
    3일동안 알차게 여행하시고, 이야기 많이 들려주세요~ ^^

    • BlogIcon 바람처럼~ 2014.10.07 15:17 신고

      호스텔에서 영국인을 만났는데 10년간 아제르바이잔을 수도 없이 와봤지만 열차 타고 넘어온 여행자는 처음 본다고 놀라워하더라고요. 거의 폴짝폴짝 뛰는 수준으로! 1시간 가량 웃었어요!! ㅋㅋㅋ

  3. BlogIcon 용작가 2014.10.07 16:36 신고

    입국하기 정말 까다로운 나라로군요.. 체류기간이 3일이라 딱 정해지니 마음이 급하시겠어요. 날씨는 또 왜 비일까요!! ㅠㅠ

  4. BlogIcon 감성호랑이 2014.10.08 07:50 신고

    헉...ㄷㄷㄷㄷㄷ
    청춘을 사시는군요!!! ㅎㅎㅎㅎㅎㅎ

  5. BlogIcon 청송 2014.10.09 13:36 신고

    글 잘 봤습니다. 건강하게 멋진 여행 하세요^^. 즐거찾기 해놓고 글 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