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미비아를 여행은 다양한 문화와 여러 이색적인 자연환경이 시시각각 다르게 다가왔다. 현대적인 도시가 있는가 하면 원시부족이 문명과 거리를 둔 채 생활하는 정반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여러 야생동물과 비현실적인 자연으로카메라를 잠시도 내려 놓을 수 없다. 배낭여행을 하기엔 여러 제약이 많은 나라였지만 그럼에도 매력이 넘친다.

기본정보

국명 : 나미비아 공화국
수도 : 빈트후크(Windhoek)
인구 : 250만 명 (세계에서 2번째로 인구밀도가 낮음)
언어 : 영어, 아프리칸스어 등
정부 : 대통령제, 공화제
통화 : 나미비아 달러(NAD)
종교 : 기독교(80%)
시차 : -7시간

주관적  정보

물가

거쳐갔던 아프리카 나라 중에서 물가가 가장 비쌌다. 특히 배낭여행자 입장에서는 더 비싸다고 느껴졌는데 수도 빈트후크와 몇 군데를 제외하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이 거의 살지 않는 곳이었으니 숙박이나 식당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나미비아에서 3주 이상 여행했는데 하루를 제외하고 전부 텐트를 쳤다.

언어

여러 언어가 사용되고 있지만 공용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에는 크게 문제없었다.

치안

소매치기에 노출되기 쉽다. 도시에서는 항상 주변을 살피고, 밤에는 가급적이면 돌아다니지 말자. 그리고 남아공이나 나미비아에서 렌터카를 이용하는 경우 절대 가방을 안에 놓고 내리면 안 된다. 창문을 깨고 훔쳐가는 도둑이 많다.

여행시기

나미비아라는 지명이 나미브 사막에서 유래한 것처럼 사막이나 메마른 땅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스켈레톤코스트나 높은 지대에서의 밤은 엄청나게 추웠다.

음식

동아프리카에서는 못 들어본 것 같은데 잠비아, 보츠와나, 나미비아 등 남아프리카에 오니 사파리 투어를 '게임 리저브' 혹은 '게임 드라이브'라고 부르고 쿠두, 오릭스, 임팔라 등 야생 동물로 요리한 스테이크를 '게임 스테이크'라고 부른다. 아마 예전에 사냥을 하는 것을 '게임'이라고 했던 것에서 유래하지 않았나 추측해본다. 나미비아를 여행하면서 게임 스테이크를 몇 번 먹어볼 기회가 있었다. 그리고 또 하나 기억나는 건 빈트후크 맥주가 참 맛있었다.

기타

비포장도로가 정말 많다. 빈트후크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도로를 제외하고 전부 비포장도로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여행매력도

볼거리 ★

친절도 ★☆

편의성

깨끗하고 현대적인 도시가 몇 군데 있었으나 배낭여행을 하기에는 여러모로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일단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게 불가능한 곳이 굉장히 많았고, 오지를 찾아가 여행하려면 렌터카 혹은 돈이 들었다. 게다가 지도에 나와있는 장소를 막상 가보면 마을이 아니라 그냥 주유소나 캠핑장만 달랑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뭐든지 열악했다. 당연히 인터넷 사용도 굉장히 어렵다.

그럼에도 남아프리카 쪽에는 여행자가 많았다. 때문에 빈트후크나 스와콥문트의 숙소나 여행사에서 투어 등을 통해 데드블레이, 에토샤 국립공원 등을 돌아보는 투어를 신청해 갈 수 있다. 아니면 남아공부터 시작해 나미비아, 보츠와나, 잠비아, 짐바브웨를 묶어서 여행하는 방법도 있다.

나미비아는 대부분 비포장도로다

매일 텐트를 치며 여행했다

여행루트

빈트후크에서 렌터카를 타고 출발해 약 2주간 돌았다. 먼저 북쪽으로 이동해 야생 동물을 마음껏 볼 수 있는 에토샤 국립공원을 2박 3일간 둘러보고, 오푸오로 이동해 힘바족과 만났다. 그 후 계속해서 메마른 땅을 달리고, 스켈레톤코스트를 따라 내려오면서 독일풍 도시 스와콥문트에서 도착해 오랜만에 문명을 느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스리엠으로 이동해 듄45와 데드블레이 지역을 여행하고 빈트후크로 돌아왔다.

[여행루트] 빈트후크 → 워터버그 → 에토샤 → 오푸오 → 스켈레톤코스트 → 스와콥문트 → 듄45

빈트후크

나미비아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다. 처음 빈트후크(Windhoek)에 도착했을 때 상당히 깨끗한 거리와 현대적인 도시 분위기에 깜짝 놀랐다. 늦은 밤에 도착해 숙소를 찾아 1시간가량 걸었는데 치안이 마냥 좋은 건 아니라 밤에 돌아다니는 건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니다. 당시에는 잘 몰랐는데 그다음 날 숙소 가드가 빈트후크는 위험하니 조심하라고, 그것도 대낮에 일러줘서 알게 되었다.

독일식 건물이 남아있는 빈트후크

숙소

남아공과 가까워서인지 여행자들이 꽤 있고, 그런 여행자들을 위한 숙소가 여럿 있었다. 배낭여행자를 위한 숙소도 있었는데 내가 갔던 곳은 카멜레온 백팩커였다. 맨 땅에 텐트를 쳐서 도미토리 상태가 어떤지 자세히 보진 않았지만 수영장도 있고, 주방도 깔끔해 시설은 만족스러웠다.

볼거리

주로 중심지만 돌아다니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인구밀도에 비해 빈트후크가 넓지만 여행자는 인디펜던스 애비뉴(IndipenIndependence Ave)를 벗어날 일이 없다. 1900년 초에 지어진 독일식 교회(Christuskirche)는 나미비아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이자 빈트후크의 랜드마크다. 언덕 위에 있어 쉽게 눈에 띄며 거의 무조건 가게 된다. 맞은편에는 독립 박물관이 있다.

나미비아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다이아몬드 세공하는 것을 구경할 수 있는 곳도 있다. 그리고 기념품에 관심이 있으면 거리에 있는 여러 기념품 가게에 들어가도 좋으나 시장처럼 구경하기 좋은 크래프트마켓(Craft Martket)에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큰 쇼핑몰인 원힐(Wernhil)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다.

Christuskirche는 독일어로 '그리스도 교회'라는 뜻이다

빈트후크 시내

워터버그 플래토

빈트후크에서 B1도로를 타고 북쪽으로 가다 C22도로 접어들면 워터버그 플래토(Waterberg Plateau National Park)가 나온다. 빈트후크에서 벗어난 지 오래되지 않아 도로 사정이 매우 양호했다. 가는 길에 주변에 비해 평평하게 솟은 독특한 형태의 지형을 확인할 수 있다.

멀리서 바라본 워터버그 플래토

숙소

워터버그 캠핑장(Waterberg Camp)에서 텐트를 쳤다. 다른 나라에서처럼 주변에 식당이 있을 리 만무하다. 캠핑장 내 그럴듯해 보이는 식당에 가보니 부페나 정식 메뉴만 있길래 다른 건 필요 없고 메인 요리만 먹을 수 있냐고 물어보니 한참을 고민하다 내줬다.

게임 스테이크(쿠두)

볼거리

캠핑장에서 게임 드라이브를 신청해서 돌아보는 방법도 있고, 가벼운 등산도 있다. 어차피 에토샤 국립공원을 갈 생각이었기 때문에 나는 아침에 산을 오르는 것으로 만족했다. 산을 오르내리는 동안 야생 동물을 쉽게 볼 수 있다.

워터버그 플래토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탁 트인 경치가 눈에 들어온다

몽구스 무리

에토샤 국립공원

많은 여행자들이 찾는 에토샤 국립공원(Etosha National Park)은 나미비아에서 두 번째로 큰 국립공원이다. 렌터카를 타고 돌아볼 수 있으며 다양한 동물을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인데 규모가 어찌나 큰지 하루, 이틀 만에 볼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다.

기린과 얼룩말은 흔하게 볼 수 있다

숙소

에토샤 국립공원 내에는 오카우쿠에호(Okaukuejo), 할랄리(Halali), 나무토니(Namutoni), 이렇게 3군데의 캠핑장이 있다. 차를 타고 이동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거점으로 삼게 되는 곳이기도 하다. 텐트를 칠 수 있지만 거의 맨땅이나 다름없다. 각 캠핑장에는 동물을 관찰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할랄리 캠핑장의 식당

할랄리 캠핑장 뒤에 야생 동물을 관찰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나무토니 캠핑장 뒤에서는 코끼리를 봤다

볼거리

광활한 자연과 야생동물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아프리카에서 사파리를 할 때면 생각만큼 동물을 보기가 어려울 때도 많고, 사진을 찍기도 쉽지 않다. 그런데 에토샤 국립공원에서는 인공적으로 만들어 놓은 못(Waterhole)에 동물이 모여 물을 마시기 때문에 관찰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웠다. 대게 이 못의 위치를 따라 이동하는 식으로 여행을 하게 된다. 물론 캠핑장에서 별도의 투어(나이트 사파리 등)를 할 수 있다. 한 가지 아쉬웠던 건 사자도 있다고 하는데 꼬리도 구경 못 했다.

쿠두 무리

스프링복

타조

2박 3일간 돌아본 에토샤 국립공원

오푸오

오푸오(Opuwo)는 빈트후크와는 정반대 분위기로 문명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도시였다. 메마른 땅 위에 겨우 붙들린 건물도 그랬지만 무엇보다 거리를 활보하고 다니는 독특한 부족들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마트에 들어가면 옷을 반쯤 벗고 있는 힘바족에 눈길이 가지 않을 수가 없었고, 화려한 의상의 헤레로족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오푸오 거리

숙소

시내에도 몇 군데의 숙소가 있지만 언덕 위에 있는 오푸오 컨트리 롯지(Opuwo Country Lodge)로 갔다. 당연히 배낭여행자 입장에서는 방은 너무 비싸 텐트를 치고 지냈다. 비록 맨 땅에 텐트를 치고 지냈지만 시설이 깨끗하고 나름 고급스러워 마음에 들었다. 수영장도 있어 휴식을 취하기 딱이었다.

오푸오 컨트리 롯지

나미비아에서 텐트는 필수였다

가이드 투어

오푸오 시내에도 여러 부족을 쉽게 볼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가이드 투어(Kaoko Info Centre)로 지역의 대표적인 부족인 힘바족은 물론이고, 헤레로족, 젬바족을 가이드와 함께 찾아가 그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독특한 의상의 헤레로족도 신기했지만 아무래도 붉은색 피부를 드러낸 원시부족 형태의 힘바족에게 더 관심이 가서 힘바족 마을만 찾아갔다.

가이드와 약속을 잡은 뒤 힘바족 마을을 같이 가게 된다. 힘바족 마을로 가기 전에 슈퍼에 들러 약간의 선물(?)을 사게 된다. 옥수수 가루, 식용유, 빵 등 가이드가 알아서 골라주기 때문에 따라다니면서 집으면 된다. 가이드 안내로 힘바족 마을에 도착하면 먼저 족장님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허락을 받는다. 다행히 족장님이 허락을 하면 마을을 둘러보며 사진도 찍고, 가이드의 통역을 도움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렌터카 없이 힘바족 투어에 참여할 수 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힘바족

태양이 강렬하고 메마른 땅 위에 살고 있어 항상 그늘진 곳에서 생활한다

힘바족 마을

마냥 신난 아이들과

주의사항

거리에서는 사진을 아예 찍지 않았다. 일단 여러 부족이 몰려 있는 곳이라 관심이 생겼지만 반쯤 벗고 있는 부족의 모습을 보고 선뜻 카메라를 들이대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진을 찍을 생각이 없더라도 외국인을 보면 일단 돈부터 달라고 한다. 돈을 주거나 사람들과 친해진 뒤 사진을 찍는 건 상관없겠지만 허락받지 않고 오푸오 거리에서 사진을 찍으면 격하게 거부할 것이다.

페트리파이드 포레스트

페트리파이드 포레스트(Petrified Forest)는 까마득한 오래전에 묻힌 나무가 화석이 되어 지표면에 드러난 것을 볼 수 있는 곳으로 C39 도로를 달리다 보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다만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몇 군데가 보이기 때문에 잘 찾아가야 한다.

거대한 나무

돌처럼 단단해진 나무

트위펠폰테인

페트리파이드 포레스트 부근에 있는 트위펠폰테인(Twyfelfontein)으로 가면 수렵하던 원시부족이 새긴 것으로 추정되는 암각화가 있다. 선명하진 않더라도 어떤 동물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여기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은 사자가 있는 라이온맨이다.

라이온맨

숙소

주변을 둘러보면 온통 사막이지만 의외로 럭셔리해 보이는 숙소가 몇 군데 있다. 숙박은 하지 않았지만 트위펠폰테인 컨트리 롯지(Twyfelfontein Country Lodge)는 시설이 깨끗한 건 둘째치고 수영장이나 인공폭포를 보고 있자니 너무 이질적이었다.

트위펠폰테인 컨트리 롯지

스켈레톤코스트 국립공원

스켈레톤코스트(Skeleton Coast)는 과거 아프리카를 항해를 하던 포르투갈 선원들에게 '지옥의 문'이라고 불릴 정도로 사람의 발길을 쉽게 허락하지 않았다. 지금도 강풍과 함께 몰아치는 파도, 안개 그리고 생기가 없는 사막을 바라보면 변함이 없는 것 같다.

사막과 바다

스켈레톤코스트

①케이프크로스

물개 서식지로 유명하다. 정말 엄청나게 많은 물개를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신기했지만 물개가 너무 많아서 징그러울 정도였고, 냄새도 지독했다. 심지어 바다에 떠 있는 수많은 검은색 무언가가 전부 물개였다.

이렇게 많은 물개를 본 적이 없다

파도를 즐기고 있는 물개들

물개 냄새가 정말 지독하다

②난파된 배

군데군데 난파된 배나 동물의 뼈를 쉽게 볼 수 있다. 심지어 하늘에서 보면 사막 모래에 묻힌 배도 확인할 수 있다.

스켈레톤코스트라는 이름답게 동물의 뼈가 많다

난파된 배

스와콥문트

스와콥문트(Swakopmund)는 나미비아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다. 아직도 곳곳에는 독일식 건물이 많이 남아있어 유럽에 온 듯한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바다가 있고, 도시를 벗어나면 커다란 모래 언덕이 있어 여행자를 부르는 휴양도시로 유명하다. 바로 아래 도시 왈비스베이(Walvis Bay)와 가까우며 나미브 사막을 여행하기 전 거점 도시이기도 하다.

독일식 건물이 모여 있어 유럽에 온 것 같다

숙소

짧게 머물렀지만 시내에 배낭여행자를 위한 숙소가 꽤 있다고 한다. 빈트후크와 더불어 배낭여행자들이 많아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내가 갔던 곳은 스켈레톤비치 백팩커(Skeleton Beach Backpackers)였는데 중심지에서 살짝 떨어져 있지만 주차공간이 있고, 시설도 나쁘지 않았다.

볼거리

스와콥문트에서 오래 머물지 않았고 어떤 투어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히는 모르지만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물에서 즐길 수 있는 돌고래 투어나 카약킹, 서핑 등은 물론 스카이다이빙이, 사막을 4륜바이크를 타고 돌아보는 여행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다.

스와콥문트 다리(연결된 다리는 아니고 방파제처럼 바다로 나와있다)

도시를 벗어나자마자 사막이 반긴다

세스리엠

나미비아 여행의 하이라이트 역시 나미브 사막이라 할 수 있다. 스켈레톤코스트 역시 나미브 사막의 일부지만, 대부분 왈비스베이 아래에 있는 거대한 사막지대를 생각한다. 많은 여행자들은 메마른 땅이지만 경이로운 자연의 일부를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이곳, 세스리엠(Sesriem)을 찾는다.

거대한 모래언덕

숙소

스와콥문트에서 늦게 출발해 세스리엠까지 갈 수 없어 솔리테어(Solitaire)에서 하루를 보냈다. 솔리테어에는 주유소와 캠핑장 그리고 빵집이 있어 여러 먹거리를 살 수 있었다. 세스리엠(Sesriem)에 도착하면 꽤 많은 숙소가 보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는 소서스블레이 롯지(Sossusvlei Lodge)에서 캠핑을 했다. 사막 한 가운데라서 그런지 모래가 참 많다.

계속 비포장도로를 달려야 한다

솔리테어

소서스블레이 롯지

①듄45

세계에서 가장 큰 모래언덕인 듄45(Dune 45)는 여행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른 아침에 많은 이들이 모여 이 모래언덕을 오르기 시작한다. 푹푹 빠지는 모래라 올라가는데 꽤 힘들다. 정상에 앉아 땀을 식히며 일출을 보고, 그 후 한참 동안 주변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들뜬다.

듄45에 올라 일출을 기다리는 사람들

발이 푹푹 빠지는 모래라 생각보다 힘들다

듄45에서 바라본 주변 경치

듄45

②데드블레이

듄45를 지나 달리다 보면 4륜차만 접근할 수 있는 모래밭이 나온다. 여기서 아무 생각이 없이 내려서 걸었는데 그게 아니라 더 달리면 주차장이 나온다. 여기서부터는 아예 일반 차로 접근할 수 없는 곳이라 트럭을 타고 소서스블레이(Sossusvlei)로 가게 된다. 소서스블레이에는 갑작스런 사막화로 죽어버린 나무들, 그러니까 나미비아 사진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데드블레이(Deadvlei)를  볼 수 있다.

사막에도 나무가 있다

차를 타고 가야 하는데 발이 푹푹 빠지는 이 길을 걸어갔다